머메이드
ARTIST TALK
Q. 안녕하세요! 작가님과 작가님의 일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화사한 색감으로 꿈의 세계를 표현하는 작가 머메이드입니다.
Q. 닉네임은 어떤 의미를 담아 짓게 되셨나요?
인어공주의 스토리를 떠올렸을 때, 판타지와 현실의 만남이라고 생각했어요.
인어공주가 사는 바닷 속 세상과 바다 밖의 현실적인 인간 세상,
그리고 인어공주 캐릭터만 봐도 상반신은 분명 인간과 다름없는 존재이지만 하반신은 물고기처럼 꼬리를 갖고있죠.
이런 부분에서 제가 표현하고 싶은 작품의 방향성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판타지와 현실이 만난 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싶었거든요.
Q. 작가님의 작품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무엇인가요?
눈부신 휴식이요 :)
Q. 그래픽 아티스트가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괜스레 우울할 때 디지털 아트 그림을 보며 마음의 위로를 받았던 것 같아요.
새벽에 외롭고 쓸쓸한 시간에, 디지털 아트에 담긴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와 색감들이 제 마음을 밝혀주는 느낌이었어요.
잠시일지라도 저를 다른 세계로 데려다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이런 작품은 어떻게 만드는지 관심이 생기며 시작됐던 것 같아요.
Q. 작업하실 때,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주로 음악을 들으며 그 음악의 분위기와 멜로디에서 영감을 많이 얻어요.
혹은 내 마음에 집중하면서, 지금 내가 가고 싶은 세계, 휴식하고 싶은 세계는 어디인지 상상으로 떠올리기도 합니다!
Q. 몽환적인 상상의 세계를 그려내시는 것 같은데, 평소에도 판타지를 좋아하시나요?
판타지 영화 보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미스터리 판타지처럼 스토리가 담겨있거나 모험을 하는 느낌의 내용도 좋아하고, 디즈니처럼 색감이 밝고 쨍한 영화들도 좋아해요.
평소 제 성격은 되게 현실적인 생각만 하다 보니, 이런 영화를 봤을 때 제가 생각하지 못한 세계를 풀어내는 부분이 흥미롭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Q.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디지털 아트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직접 상상하거나 원하는 풍경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도 있구요!
저는 화사하고 밝은 색감을 좋아하는데 이런 걸 몽환적인 풍경과 함께 녹여내서 아름답게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Q. 앨범 커버 디자인을 자주 하시는데, 곡 또는 앨범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한번에 담아내기 위해 어떻게 구상하고, 작업하고 계신가요?
우선 의뢰자 분이 따로 원하시는 그림과 색감이 있다면 그걸 메인으로 진행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노래를 먼저 들어보고 그 노래가 전달해주는 분위기를 우선적으로 느껴보는 것 같아요.
주로 앨범커버에 들어가는 전체적인 이미지 요소들은 가사에서 많이 가져오는 편이고, 색감은 그 노래의 멜로디 분위기에서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해오신 작품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으신가요?
해당 작품(좌하단)입니다!
악동뮤지션 galaxy라는 노래 가사에서 영감을 받고 만든 작품인데요.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신 작품이기도 하고, 제 작품 중 가장 창의적이었던 작품인 것 같아서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Q. 작업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 또는 가장 신경쓰고 있는 포인트는 어떤건가요?
저는 색감을 가장 신경 쓰는 것 같아요.
색감의 미묘한 차이에 따라 작품이 주는 분위기가 확 바뀌기도 하거든요.
다양하게 여러 버전을 적용해보고 설정값을 바꿔보면서 작품을 관찰하며 작업합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햇살 같은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화사하지만 따뜻함을 주는, 편안함을 주는 작가가 되고싶네요.
Q.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최근에 앨범아트 작업만 하고 개인 작업을 못했어요.
앞으로는 개인 작업도 틈틈이 진행하고, 전시도 다양하게 참여하며 많이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요즘 ai 툴에도 관심이 생겨서, 공부하며 제 작품에 활용하고 더 퀄리티 높은 작업물들을 만들어 나갈 생각이에요.
Q. 마지막으로 미래의 자신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많이 흔들리기도 했지만, 그 흔들림 속에서 편안함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됐구나. 그거면 됐어!